진료과목


복부 내장에 염증, 허혈, 종양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복부의 통증이 발생하는데 복통은 이때 나타나는 중요한 증세입니다.



소화기내과, 산부인과, 신경과, 정신과 적 문제가 원인이 되어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급성 복통
초기에는 흔히 명치부위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점차 아랫배의 오른쪽(우하복부)으로 통증이 이동되어 갑니다.
담도성 통증
담석이 원인으로 마치 급체를 한 듯이 심한 통증인 경우가 많고, 주로 명치 혹은 그보다 약간 오른쪽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비만한 사람이 기름진 음식을 먹고 통증이 발생하면 담도성 통증을 의심하여야 하며, 중년 이후의 살찐 여성이 지방질이 많은 식사를 한 후 흔히 발생합니다.
비특이적 복통
통증이 복부의 비특정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신경성 위장장애에 의한 복통은 위치가 특징적이지 않아 진단이 어렵습니다.
연관통
원인 부위와 떨어진 곳에서 통증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석은 윗배와 함께 견갑골(어깻죽지) 부위에서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내장통
내장 복막에서 방사돼 나오는 통증입니다. 둔하고, 쑤시는 듯한데 내장 통증은 흔히 특정 장기의 팽창이 원인이 됩니다.



복통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 내장수기요법 등을 통해 장기 하나 하나 교정하듯이 정상기능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여야 합니다. 사람의 위는 시계방향으로 간은 반시계 방향으로 입체적으로 움직이면서 리듬 활동을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소화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운동 장애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복통 치료는 자율신경의 발란스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흐를류한의원은 기본적으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뭉친 것을 풀어주는 발효한약을 기본으로 신경계의 정상화를 위한 AK, 침, 약침치료와 턱관절의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TMJ, 내장질환의 치료와 그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근 골격계 통증치료을 치료하는 내장수기요법 등을 통하여 복통의 통증 완화와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복통은 치료 후에 증상이 좋아져도 음식섭취에 유의하지 않으면 재발하거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로 부드럽고 따뜻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